node.js를 공부하다가 public폴더의 역할과 폴더 구조가 궁금해서 조금 알아보았다. 일단 폴더 구조를 사진으로 먼저 보자!
일반 public폴더의 의미는 클라이언트에게 줄 static파일들을 모아둔 곳이다. static file은 자바스크립트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 css 파일과 같은 파일을 말한다. 여기에 있는 파일은 주소를 이용해서 접근이 가능하다. 이때 주소는 파일경로에서 public을 빼고 들어가면 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 원래 경로는 localhost:8001/public/main.css이지만 접속은 public을 제외한 localhost:8001/main.css로 접속하면 파일을 볼 수 있다.
views폴더에는 html을 넣는다. 여기서 html도 같이 pulbic에 두면 안되나?라는 궁금증이 잠깐 생겼는데 최근 웹은 동적웹을 지향한다. 그래서 html도 파일 하나가 한 페이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파일을 다양한 페이지로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선 서버에서 처리를 한 후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줘야 하는데 서버가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수나 스크립트들(서버의 정보를 다루는)이 들어가 있어 공개적으로 파일을 주지 않는 것 같다.
route폴더는 말그대로 router들을 모아놓은 폴더이다.
models 폴더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내용으로 sequelize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면 그 내용을 이 models폴더에 모아놓는다.
나머지 폴더들은 패키지를 위한 폴더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 안하겠다.
'nod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14버전 설치 (0) | 2023.06.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