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키워드
is키워드는 특정 자료형과 같은 타입인지를 검사하는 키워드이다. 다음은 is 키워드의 사용 예시이다.
fun main() {
val str = "Hello"
if(str is String){
println(str)
} else if (str !is String){
println("it's not a String")
}
// 결과 : str 출력
}
as 키워드
as키워드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타입 캐스트를 위한 as이고 다른 하나는 import를 하기 위해 별명을 붙이는 기능이다.
타입 캐스트를 위한 as는 다음과 같다.
fun main() {
val x: Any = "String"
val a: String = x as String // String 타입으로 형변환
println(a is String)
}
아직 필자는 이 as 키워드의 형변환의 유용성을 잘 모르겠다. as 키워드로 string에서 int로 형변환을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차라리 toInt()같은 형변환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한다.(더 공부하여 그 의미를 알면 수정해야겠다.)
혹시 모르니 형변환 as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내용을 링크에 걸어두겠다.
두 번째로 별명으로써 as 키워드이다.
이건 하나의 파일에서 다른 파일의 class를 참조할 때 동일한 이름을 가진 클래스가 두 파일에 존재햐여 생기는 모호함을 없애기 위한 키워드이다. 예를 들어 현재 파일에 User라는 클래스가 있는데 다른 파일에 접근하려는 클래스 또한 User 인경우 임포트할 때 다른 파일의 클래스의 별명을 otherUser와 같은 방식으로 이름을 짓는 걸 말한다.
import game.userList.User as otherUser // game.userList 안에 User class를 otherUser로 접근
class User()
fun main() {
val user1 = otherUser("Hong")
println(user1.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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