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을 구성하는 파일을 알아보자

LimeCoding 2022. 1. 31. 14:25

앱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앱에 하나의 모듈이 들어가 있는 형태로 구성된다. 예를 들면 내가 Hello world를 찍어내는 앱을 만들면 Hello world를 찍는 것이 하나의 모듈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앱이 항상 하나의 모듈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앱에는 여러 개의 모듈이 들어갈 수 있다.

 

 

그래들 파일


그래들 파일은 우리가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기본적인 설정을 하는 파일이다. Hello world를 찍어내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아마 2개의 그래들 파일이 나타날 것이다. 그 중 Module의 그래들 파일을 알아볼 것이다. 

 

모듈의 그래들 파일을 들어가면 plugin부터 dependencies까지 볼 수 있다.

 

plugin

플러그인이란 건 쉽게 말해서 우리가 만들 프로그램과 상호작용을 하는 다른 프로그램이다. 우리가 이 앱에 플러그인을 넣고 싶으면 여기에 설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CompileSdk

compilesdk는 말 그대로 어떤 sdk버전으로 컴파일할 것인지를 정하는 설정이다. 우리가 안드로이드에서 개발을 하게 되면 안드로이드 시스템 위에서 무언가를 개발하게 되는데 이에 대한 개발 도구로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을 제공한다. 우리가 어떤 SDK로 개발할지 정했다면 그에 맞게 컴파일을 해야 한다. 그것에 대한 설정이다.

 

applicationId

어플리케이션 아이디는 이전 포스팅에서 식별자가 달라야 스토어에도 올라갈 수 있고 다운받았을 때도 문제가 없다고 한 적이 있다. 그 식별자가 이것이다.

 

minSdkVersion, targetSdkVersion

minSdkVersion은 최소 SDK 지원 범위이고 targertSdkVersion은 어떤 SDK로 개발할지를 정하는 설정이다. SDK는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예전 스마트폰과 호환이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기에 최소 지원 범위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versionCode, versionName

버전코드, 버전 네임는 앱의 버전이다.

 

 

compileOptions

컴파일 옵션은 개발할 언어의 버전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dependencies

여기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곳이다.

 

 

 

매니페스트 파일


매니페스트 파일에 적혀있는 내용대로 사용자의 기기에서 앱을 실행한다.

 

 

추가적인 내용은 좀 더 공부한 후 작성하겠다.

 

 

 

리소스 폴더


리소스 폴더는 앱에 사용되는 글, UI등이 있는 폴더이다. drawable은 이미지, layout은 UI구성에 필요한 XML, mipmap은 앱의 이미지, values는 값으로 이용되는 리소스들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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